▲ 택배기사 과로사 문제를 둘러싼 정부와 택배 노사 간 사회적 합의가 불발되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한 9일 도내 한 물류센터에 분류 작업이 되지 않은 택배물들이 쌓여있다. /박상후기자·wdrgr@

택배노조가 9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면서 ‘택배 대란’이 현실화될 우려가 높다.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의 수가 전체 기사 중 일부지만, 업계 특성상 전국을 대상으로 광역화로 진행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배송 지연 등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날 전국 택배노조는 “택배사의 분류작업 책임 및 노동시간 단축 등의 1차적 사회적 합의 이후 이달까지 구체적인 안을 마련키로 했지만, 여전히 택배사는 합의안을 두고 1년을 유예해달라는 입장을 밝혀 이번 합의가 결렬됐다”며 “충분한 준비기간이 있었음에도 택배사들의 1년 유예 입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총파업에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현재 택배 노동자들이 맡고 있는 택배 분류작업에 대한 책임을 택배사가 책임지지 않는 한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가 발생할 수 없는 구조”라며 “사회적 합의가 받아들여 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더라도 파업을 강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전북지역 택배업계 등에 따르면 도내 260여명의 노동 조합원 중 쟁의권을 가진 130여명은 오늘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고, 남은 조합원들은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집단행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는 도내 택배 노동자 중 20~30%가량에 불과하지만, 각 업체별 파업 동참 노조원의 권역을 합친다면 택배배송 지연 지역이 상당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도내 택배업계 관계자는 “택배 노동자들은 개인이 권역을 맡아 배송을 하는 탓에 이번 파업에 동참하는 노동자들이 일부라고 해도 택배 배송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파업이 장기화에 접어들면 택배 대란이라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은 이날 도내 곳곳에 있는 물류창고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날 오후 군산시 한 택배업체 물류창고에는 주인들의 곁으로 가지 못한 택배가 산더미처럼 쌓였다.

이날 전국각지에서 몰린 2만 7000여개의 택배 중 1만 3000여개는 여전히 주인의 곁으로 가지 못하고 물류창고에 남게 됐다.

또 같은 날 완주군 봉동읍 전주우편집중국에서도 택배 노동자들의 분류작업 거부로 6300여개의 택배가 물류창고에 고스란히 남은 상태다.

전북우정청 관계자는 “배송 지연 등의 문제 최소화하기 위해 냉동제품 등은 우정청 직원을 투입해 배송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택배노조는 차후 15일과 16일 사회적 합의 회의 개최 이전까지 이번 총파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