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유례없는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실현에 국제사회가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고, 개도국 등 기후대응 취약 국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을 선포하고, 기후대응 선도국과 취약국 모두를 아우르는 포용적 리더십을 발휘해 글로벌 녹색회복을 위한 기후 선진국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우리 정부의 기후·녹색 ODA(공적개발원조) 비중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국내에 거점을 두고 있는 녹색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그린 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고, P4G에 대한 신규 공여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맞춤형 녹색성장 정책 수립 및 이행 지원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제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하겠다”는 의향도 표명했다. 또한 기후변화 영향으로부터 육상․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생물다양성 관련 국제사회 연합·서약에도 참여를 선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우리나라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추가 상향 의지를 분명히 하고, 관련 제도개선 및 투자확대 등의 구체적인 준비 계획을 강조했다.

앞서 지난 29일에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컨트롤타워로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출범했다. 문 대통령은 출범식에서 “탄소중립은 인류가 함께 가야 할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탄소중립은 제조업 비중이 높고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산업구조를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우리가 어렵다면 다른 나라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이고 다른 나라들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못 해낼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를 뜻하는 P4G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협의체다. 지난 2018년 10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1차 정상회의가 열렸고, 한국이 2차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한국에서 열리는 첫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이기도 하다.

이번 회의에는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 대신 존 케리 기후특사가,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 대신 리커창 총리가 참석했다. 영국·독일·프랑스 정상,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상임의장, 유엔 사무총장,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등도 주요국 정상급·고위급 47명, 국제기구 수장 21명이 코로나19로 인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여했다.

이튿날인 31일에는 문 대통령 주재로 정상토론 세션을 열고 ‘서울 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서울선언문에는 △코로나19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지원의 필요성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행 △지속가능발전 목표달성을 위한 전 분야 전환 및 실천 노력 △시민사회의 역할 △친환경 기업경영 확대 △미래세대와의 소통 강화 △해양플라스틱 등 해양오염문제 있어서 강한 해결의지가 담길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