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7일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교육과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교육을 실시했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육성하기 위한다는 취지다.

이날 교육은 사과와 복숭아 재배 농가 농업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제2청사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농업기술센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에 교육 대상자들에게 유증상자 참석 자제와 마스크 착용 등을 당부하는 문자를 발송했다.

또한 교육장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좌석 띄어 앉기를 실천하는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강의는 정읍시청 인력개발팀 허정미 팀장과 자원개발과 김선희 주무관이 강사로 나서 농산물우수관리(GAP) 기준·인증제도, GAP 실천요령,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술,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등에 대해 설명했다.

농산물우수관리(GAP)란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에서 판매 단계까지 농산식품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관리하는 제도다.

전문 인증기관의 GAP 인증기준에 적합하게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GAP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GAP 인증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는 재배작물에 등록된 농약사용과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제도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전하고 깨끗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농업인 홍보와 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