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회째를 맞이한 중국 국제 빅데이터 산업박람회 기간에 세계 최대 빅데이터 밸리를 조성한 중국 구이저우성과 빅데이터 포럼을 개최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장청강 주광주 중국 총영사, 이광호 주청두 한국 총영사, 김상광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참사관 그리고 중국 구이저우성 외사판공실 쟝홍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D.N.A) 기술의 생태계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디지털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역시 정부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춰 전북형 디지털 뉴딜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2025년까지 132개 사업에 총 3조 8689억원을 투자하고, 이를 통해 2만9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전북이 추진하려는 전북형 디지털 뉴딜의 핵심은 새만금 데이터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입니다.

지난해 SK컨소시엄이 2조원을 투자해 전라북도 새만금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를 연계해 추가 데이터센터 유치와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번 빅데이터 발전 교류 포럼을 통해 중국 구이저우성이 빅데이터 밸리를 최단기간에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던 역량을 확인하고, 지역 간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전북 데이터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