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총괄하는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오는 29일 출범한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탄소중립위원회는 기존의 녹색성장위원회, 국가기후환경회의, 미세먼지 특별위원회 등 3개의 위원회를 통합한 기구로,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18개 정부부처 장관이 모두 위원으로 참석하며, 학계·산업계·시민단체 소속 70여명의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민관 거버넌스 기구로 운영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탄소중립위원회 설치의 법적 근거가 되는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안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정부는 일단 대통령령에 의거해 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탄소중립위 출범식은 오는 30∼31일 개최되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의 사전 행사로 진행된다.

P4G 서울 정상회의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 정상회의이자 첫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40여개국 정상급 인사, 20여개 국제기구 수장이 참석한다. 31일에는 참가국의 공동 의지를 담은 ‘서울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서울선언문에는 코로나 및 기후위기 극복, 파리협정 이행, 지속가능발전 달성 노력, 친환경 기업경영 확대 등과 관련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라며 "또 해양플라스틱 등 해양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강한 의지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P4G 정상회의를 알리기 위한 특별 대담영상에서 '지구대통령이 된다면 내걸고 싶은 공약이 있느냐'는 질문에 해양오염을 줄이는 것을 세계적 과제로 제시하고 싶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해양쓰레기, 해양폐기물이 굉장히 염려된다. 우리 국민의 수산물 소비량은 세계 1위이기도 하다"며 "어구를 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어구로 바꾸는 부분들은 우리 정부에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해양오염 문제 해결 의지를 서울선언문에 담기 위해 참가국들과 구체적인 내용을 조율 중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