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현황 진단과 지역경제 체질 개선 등 민생경제 활성화 대안 마련을 위해 전문가들이 모였다.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은 2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급변하는 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정책방향 논의를 위한 '2021년 전북 경제포럼 발대식'을 개최했다.

포럼위원은 4개 분과에 지역대학 교수, 중기청·한국은행·무역협회 등 유관기관과 산업·노동계 등 정·관·산·학·연 전문가 3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발대식에는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권혁남 전북연구원장, 김철수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포럼 운영계획 발표,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대응방향, 전북 경제산업 현황 및 전망의 기조발제 순으로 진행됐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제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 피해는 인구밀집지역, 수도권 인접지역, 코로나 확진자 다수 발생지역의 지역경제에 타격이 컸으며 지역별 GRDP 성장률 전망에서 전북은 경북, 전남, 경남, 강원 등과 함께 재정지원 효과로 상대적으로 피해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경제포럼은 거시경제, 일자리·노동, 중소기업·소상공인, 창의·혁신 4대 분과별 개선과제 도출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에서는 코로나19 지역경제 변화에 따른 대응 방향으로 ▲디지털 비대면 문화 확산 대응 6개 사업 ▲코로나 이후 복지?돌봄?고용 등 사회 안전망 강화 6개 사업 ▲자급자족 경제 및 지역공동체 강화 4개 사업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향후 코로나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산학연 협력, 경제성장과 가장 밀접한 인구대책, 청년이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과 고부가가치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전북 경제포럼은 ▲지역경제 성장 방향과 창업 인프라 활용방안 ▲2021년 경제이슈 대응 전망 ▲고용위기 경보지수 등 경제 대응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권혁남 전북연구원장은 "지난해 시작된 경제포럼이 올해에는 분과를 세분화하고 참여 전문가도 대폭 늘렸으므로 내실있는 운영과 함께 연말까지 분과별 전문가 아이디어를 담은 과제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단기적인 경기 부양책 마련과 동시에 거시적인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의 제안이 매우 필요한 상황이므로 전북경제 살리기 솔루션이 나오는대로 사업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만큼 분과별 포럼위원은 실질적인 대안 제시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