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대표 오찬 간담회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여영국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해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하고 후속조치를 실현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3면>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이어진 오찬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여영국, 국민의당 안철수,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간 안보와 평화 협력을 강화하면서 경제와 기술, 백신과 기후 변화 등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의 폭과 깊이가 크게 확대됐다”며 “한미동맹이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회담 성과를 잘 살려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의 주요 성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대한 공감대 마련을 꼽고 “미국이 성 김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한 것은 북한에 대화 재개를 요청한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또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으로 세계적인 백신기업들의 협력까지 확보해 “백신 확보의 안정성도 크게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한미 미사일지침 해제와 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 협력에 대해선 “기대 이상의 성과”라며 “미사일지침 종료로 우주산업 발전의 길을 열었고,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 협력은 부품·소재 수출과 일자리 확대 등 연쇄 효과를 동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방미 기간 만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양국 의회 차원의 협력을 제안했다고 소개하면서 “국회 차원의 외교적 노력에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여야 대표들에게 ‘여야정 상설협의체’ 정례화를 제안했다. 3개월마다 한 차례씩 협의체를 개최하고, 각 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