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코로나19 백신 이상 반응을 호소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많은 국민이 코로나 예방 백신접종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도 “예방접종은 그리운 일상을 회복할 유일한 수단”이라며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해당 청원은 정부 답변 기준인 20만명 동의를 충족하지는 않았지만, 정 청장은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18일 이례적으로 미리 답변에 나섰다.

정 청장은 "국민이 가장 답답해하는 것은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 사이의 인과성 판단이 정확하게 되고 있느냐는 점"이라며 "여러 지원제도를 연계하기 위해 지자체에 중증 이상반응 담당자를 지정하는 등 피해조사반, 피해보상전문위원회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해 독립적이고 전문적 심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성파종성척수염 등 아직 인과성을 판단하기엔 정보가 불충분한 사례에 대해서도 우선 1인당 1천만원 가량의 진료비를 지원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며 "추후 인과성이 확인되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접종 이상반응인 경우 기존에는 본인 부담금이 30만 원이 넘는 중증에 대해서만 보상했지만, 코로나19의 경우 30만 원 미만인 경증 전액에 대해서도 국가 보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청장은 "백신과의 인과성을 떠나 예방접종을 받고 이상반응으로 고통받고 계시는 청원인 분들을 포함해 환자분들 가족분들에게 안타까움과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이상반응에 대한 발생 빈도는 굉장히 낮고, 그 예방접종으로 인해서 생명을 지키고 건강을 보호하는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