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되는 모든 수소용품을 시험·검사하는 세계 최초의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의 완주군 건립이 18일 업무협약(MOU) 체결을 계기로 본격화 한다. 이에 따라 후속 과제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완주군의 발걸음도 빨라질 전망이다.

완주군은 한국가스안전공사·전북도 등과 함께 18일 오전 전북도청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박성일 완주군수,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도와 완주군은 센터 건립에 필요한 예산지원 등 원활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제안 내용을 이행하고, 각종 인·허가와 지방세 감면 등 행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기로 했다. 공사는 센터가 적기에 건립될 수 있도록 세부계획 수립과 이행에 노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 활동, 기업과의 동반성장에 협력하기로 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완주군 봉동읍 테크노밸리 제2산단 내 연구용지(3만㎡)에 총 사업비 500억 규모를 투자해 오는 2023년 말까지 시험동과 사무동, 고객지원동, 수소안전 기술원 등을 건립하게 된다.

세계 최초의 수소용품 시험·검사센터가 완주군에 입주하게 됨에 따라 전북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등 현안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새만금의 그린수소 생산 기반에 완주군의 수소 저장·활용 기반, 수소용품과 연료전지 사용 전·후 인증기반까지 갖추게 됨으로써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에 필요한 퍼즐을 하나씩 풀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완주군의 강점인 수소상용차, 수소 저장용기 산업 육성을 위해 전북연구개발특구와 완주지역 내 각종 연구개발(R&D) 기관, 수소기업 등과 연계한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완주군은 봉동읍 일원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수소상용차 부품단지와 수소 전문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을 집적화하는 글로벌 수소 생태계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며 정부에 강력히 건의해왔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의 완주군 건립은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의 당위성을 한층 더 강화해 줄 전망이다. 센터는 수소 안전관리를 위해 신규 지정된 고정형·이동형 연료전지와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 등 4종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수소 관련 기업들의 집적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완주군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에 이어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구축 사업’까지 추진하게 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필요성이 더욱 힘을 받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전북도와 정치권과 협력해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20대 대선공약 전북 대표사업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총력전을 경주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전북도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에 이어 ‘사용 후 연료전지 기반구축 사업’까지 선정된 만큼 후속 과제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도, 정치권과 협력해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