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농촌지역이 고령화와 젊은층 이탈로 만성적인 영농철 인력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인력수급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이 더 어려워지고 내국인 인력 공급도 원활하지 않은 상황 속에 전북은 해마다 농촌인력수급 문제가 빚어지는 만큼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전북도는 17일 농촌인력중개센터, 농작업 대행, 외국인 계절근로자, 일자리센터 등을 통해 농촌인력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농촌인력 공급에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 영농작업반 인력풀을 총 가동해 인력을 공급한다.

지난 13일 현재까지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도내에 지원된 농촌인력은 3만8221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만6181명 보다 136%가 증가한 것으로 인력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공공기관과 농협, 자원봉사자, 사회봉사 명령자, 대학생 등을 활용한 농촌일손 돕기를 추진해 농촌인력중개 센터를 통한 인력 중개의 부족한 틈새를 채워나갈 방침이다.

실제 자원봉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도는 13일 기준 농촌일손 돕기에 2738명이 지원하며 지난해 동기(1074명) 대비 154%가 증가, 참여 열기가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도내 대학생을 활용한 인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내 17개 대학과 지원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에 홍보 포스터 500부를 배포해 학생회, 봉사 동아리 등을 통한 대학생 농촌일손 돕기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참여 희망 대학생은 자원봉사인 무급과 유급 근로 두 가지 방식으로 참여 가능하다. 자원봉사는 1365자원봉사 포털(www.1365.go.kr)이나 시군의 농정부서에 신청하면 되고 유급 근로는 희망 지역 농촌인력중개센터에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무급으로 진행되는 자원봉사는 자원봉사 상해보험 혜택을 받으며 대학별 봉사시간 학점 인정조건에 따라 학점 인정이 가능하다.

유급 근로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농가에 인력을 지원하고 참여 대학생에게는 농가에서 지급하는 임금과 센터에서 지급하는 교통비, 숙박비와 상해보험 가입 혜택이 주어진다. 다만 봉사시간은 인정되지 않는다.

도는 코로나19로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내국인 유휴인력을 지원하는 농업분야 긴급인력 파견근로 사업에 예산 1억 5000만원도 투입키로 했다.

파견업체가 도시 구직자를 채용한 후 시설원예 등 상시 일자리 보유 농가에 1~3개월간 인력을 파견하는 시스템으로 농가부담 완화 차원에서 농가부담 파견 수수료, 4대 보험료로 월 36만원을 지원한다. 올해 외국인 계절 근로자 464명을 배정받았으나 코로나19 여파로 당장 외국인 계절 근로자 입국이 어려워지면서 전북도는 우선 활용 가능한 방식으로 외국인 근로자 도입을 추진한다.

한시적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에 따라 F-1(방문동거) 등을 통해 국내 체류 외국인을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다.

최재용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일손 부족 상황이 심화되고 있다"며 "대학생 등 자원봉사 확대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등 우선 활용 가능한 정책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해 농업인들의 어려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