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주 한솔재활요양병원 한방과 전문의

손발이 차가워 악수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의외로 젊은 층이 더 많다는 서울대학교 조사결과도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따뜻한 아파트에서 다른 가족들은 겨울이라도 실내가 더워 반팔 옷을 입고 사는데 양말을 신고도 발이 시려 잠잘 때조차 양말을 벗지 못하는 경우, 손발뿐 아니라 아랫배가 차갑고, 무릎이 시리다고 하소연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허리까지 시린 경우가 많지만, 손발은 차가운 반면 얼굴이나 가슴은 자주 화끈거리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시리고 저린 증상뿐만 아니라 통증까지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냉증은 두통, 요통, 불감증, 복통, 월경불순, 대하 증가, 만성 소화불량, 설사나 변비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냉증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어혈이 생기게 되거나, 수분 대사 장애로 인해 습(濕)과 담(痰)이 생기기 때문에 말초 혈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부종이나 저혈압, 만성피로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 수족냉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첫 번째, 혈액순환입니다. 체온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는 이유는 혈액이 몸속 구석구석까지 흐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열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그 부분의 체온이 낮아져 냉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두 번째, 비장기능 때문입니다. ‘추위를 탄다’는 것은 체질과 연관이 깊은데, 특히 손과 발은 한의학적으로 비장, 소화기 계통과 맥이 닿습니다. 비장의 흡수 능력이 떨어지면 기초열량의 공급이 줄어들고, 이에 적응하려는 몸은 에너지 발산을 자제하기 위해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손과 발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수족냉증 환자들이 만성 장염, 변비, 설사 등 소화기 장애를 함께 호소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소화제에만 의존하다보면 만성이 되어 냉증도 잘 낫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 여성호르몬 때문입니다. 그래서 냉증이 40대 중반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수족냉증은 초경, 출산, 폐경 등 여성호르몬의 변동이 심할 때 증상이 시작되고 악화되거나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비증(痺證)'은 "막혀서 통하지 않는 병증"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풍, 한, 습기가 경락을 막아 불통시킴으로써 일어나는 병증으로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한방에서는 약물요법, 한방물리요법, 침과 뜸 등을 사용합니다. 한방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구분점은 냉증이 몸이 실한 상태에서 발생했는지, 허한 상태에서 생겼는지 하는 점입니다.

원인에 따라 한약을 달리 처방하고 따뜻한 기운을 손과 발까지 흐르게 해 주면 수족냉증과 비증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그냥 놔두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심하면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그 원인에 대하여 한의사와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