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전북도내 학교들이 이보다 앞선 17일 사실상 전면 정상등교에 들어갔다. 전북도교육청이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등교수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면서다.

정상등교 수업 가능 기준은 학생 수 600명이하 학교와 600~700명 사이 학급당 학생수 25명이하 학교, 읍면단위 농산어촌 모든 학교다. 이 기준에 따라 2.5단계 까지는 도내 전체 1257개교의 93.6%인 1176개교의 전면등교가 가능해 졌고 학생 수 700명초과 학교는 학교구성원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결정토록 했다. 준비상황에 따라 이번 주 학교별로 적용되며 오는 24일 전면시행을 앞두고 있다.

전북도교육청의 선제적 전면등교 결정은 코로나19장기화로 인한 교육격차 심화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와 원격수업·부분등교 한계, 취약계층 학생 보호 등 학교교육정상화의 필요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현장교사들 의견 역시 조기 전면등교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그동안 길어진 가정학습으로 자녀교육에 적지 않은 심적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학부모들의 입장에선 일단 반길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코로나사태이후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저하가 수치로 나타나고 있고 부족한 학교수업을 사교육으로 대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은 학부모들의 또 다른 걱정이 돼왔던 터라 더욱 그렇다. 

하지만 타시 도에 앞선 전북교육청의 발 빠른 등교 확대 조치 단행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여전한 코로나19감염증 확산우려에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전면등교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강조되고 있지만 철저한 방역이 수반되지 않은 조기 등교는 불안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좁은 공간에서 학생들이 마주쳐야 하지만 고3학생들에 대해서만 접종계획이 잡혔을 뿐 나머지 학생들은 대상도 아니다. 교사 백신 접종은 빨라야 여름 방학이 돼야 마무리될 전망이다. 학교에서의 전염이 가정과 지역사회로 전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단 점에서 학생들의 백신접종이 전제 되지 않을 경우 전면등교는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학생의 안전보다 중요한 건 없다. 철저히 준비했다 해도 허점이 생길 수 있고 이는 돌이킬 수 없는 화로 이어질 수 있다. 모든 방역대책이 완벽하게 작동되는지 수시 점검하고 살펴야 한다. ‘섣부른 결정’이었단 비난이 나오지 않도록 절대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