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서 배제된 5개 사업중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의 최종 반영을 위해 경북도와 공동대응에 나섰다. 도가 요구한 철도 사업 대부분이 배제된 것에 대한 도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위해 전주~김천간 철도건설 만큼은 반드시 정부 결심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담아서다.

송하진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8일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두 지사는 "전주와 김천을 잇는 철도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빠진 것에 대해 전북과 경북도민 모두가 큰 아쉬움과 실의에 빠져있다"며 “국가철도망 구축은 단순한 국토개발 사업이 아니라 수도권과 남북방향으로 치우친 국가발전 균형추를 되돌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전주~김천간 철도 사업은 현재 두 지역을 오가는데 소요되는 4시간의 철도길이 1시간으로 줄어들게 되고 이는 양도민간 교류확대를 통한 화합의 길이자 특히 활발한 물류교류를 가능케 하는 중요한 산업동맥으로 역할을 까지 가능케 하는 사업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과 당위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검토대상으로 분류됐던 이 사업은 2011년 제2차, 2016년 제3차 철도망 구축계획에도 매번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을 만큼 정부 역시 그 필요성은 인정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정부가 그동안 사업을 만지작거리면서도 최종 결정단계에서 이를 보류시켜온 이유는 노선 101.1㎞를 건설하는데 2조389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것은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15년 전 검토대상이었던 사업을 지금도 과거와 같은 경제성 운운하며 제치려는 것은 수도권과 남북방향으로 치우쳐 있는 기형적인 국가철도망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고 못하고 있음을 자인한 것에 다름 아니다. 국가발전의 틀을 제대로 고쳐 짜는 일을 수치로 환산한 경제성과 단순 수요만으로 결정하는 심각한 우를 범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정부결정은 설득력을 잃었다.
교통오지 비수도권 지자체 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다. 길이 멀어 왕래하지 못하고 이로 인한 교류단절이 결국 동서지역감정 고착화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에 몸살을 앓고 있는 지금 아닌가. 동서 철도연결은 단순히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공공이익과 사회적가치를 품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주∼김천 철도 건설사업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