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의회(의장 김용문)는 28일 제324회 임시회를 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에 대해 규탄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다.

결의문을 대표 발의한 김종문 의원은 “일본정부의 오염수 방류 강행은 한반도 주변 바닷물의 심각한 오염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해양생태계를 오염시켜 인류 전체에 큰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특히 일본과 인접한 우리나라가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하며 결의문을 발표했다.

「장수군의회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일본정부는 지난 4월 13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동의 없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125만톤이 넘는 막대한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일본정부는 배출 전에 다핵종제거설비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걸러내지 못하는 방사성 물질은 바닷물로 희석해 농도를 낮춰 해양으로 방류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어떠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자료도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사회는 물론 일본 내 현지 어민과 시민단체도 오염수 방류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정부의 오염수 방류 강행은 방사성 물질이 해류를 따라 돌면서 한반도 주변 바닷물의 심각한 오염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해양생태계를 오염시켜 인류 전체에 큰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다. 특히 일본과 인접한 우리나라가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이 될 것은 자명하다.

이에 장수군의회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우리 정부도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장수군의회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하나. 일본정부는 인류에게 심각한 재앙을 불러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라.

하나. 우리정부는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관리 및 방류시도에 대한 모든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단호하게 대처하라.

하나. 우리정부는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일본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강력하게 대응하라.

이어 김용문 의장은 “일본정부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사회는 물론 일본 내 현지 어민과 시민단체들도 강력히 반대하는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우리정부도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 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제324회 임시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집행부는 참석하지 않았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