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해경, 소방관 등 사회 필수인력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전북에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불만과 기대가 교차하고 있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혈전 생성으로 안전성 논란이 빚어지자 백신을 맞아야 하는 대상자 중 몇몇은 “왜 우리가 먼저 맞아야 하냐”는 반응이다.

반면,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14개 시·군 단체장들이 AZ 백신을 맞고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자 백신 접종에 공감하며 “빨리 접종하고 싶다”는 이들도 적지 않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까지 도내 사회필수인력(경찰, 해경, 소방 등) 대상자는 총 1만1186명이다. 이 중 백신 접종 예약을 완료한 인원이 5347명으로 접종 예약률 74.4%를 기록했다.

전주시의 경우 대상자 2108명 중 1585명(75.1%)이 예약을 완료했고, 군산시도 1190명 가운데 840명(70%)이 백신 접종을 예약했다.

당초 질병관리청은 경찰, 해양경찰, 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의 예방접종 시기를 6월로 계획했다.

그러나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라는 기로에 놓이자, 정부는 서둘러 집단면역 형성에 속도를 내기로 결정하고 이달 말로 백신 접종을 앞당겼다. 이에 따라 내달 8일까지 도내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다만 AZ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어, 향후 백신 접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 게다가 경찰관과 소방관들 사이에서는 화이자가 아닌 AZ를 접종해야 한다는 공포감이 작용하고 있다.

도내 한 경찰관은 “자율에 맡기겠다던 백신접종을 사실상 강제하는 분위기다”라며 “안 맞고 싶어도 맞아야 해서 어쩔 수 없이 접종을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AZ 접종 이상 반응 사례가 계속 보고되다 보니까 가족들은 접종을 말렸는데, 회사 내부에서 백신 접종 안 해서 코로나 걸리면 어떡하냐고 추궁해서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혈전' 생성 등 부작용은 일부 사례에 불과하다는 입장도 나왔다.

도내 또 다른 경찰관은 "백신에 대한 안전성이 100%는 아니지만, 일부 부정적인 사례 때문에 백신 접종을 기피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모레 백신을 맞기로 했는데, 굉장히 홀가분하다"고 했다.

이에 도는 접종 후 이상반응 사례가 계속 보고되다 보니 백신에 대한 무서움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일부 부정적인 사례만 보고 백신접종을 기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도내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제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정부의 11월 집단면역 형성 계획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현재 도내 사회필수인력 백신 접종 예약률은 70%대를 기록하고 있다.

화이자 백신 접종률은 24.84%에 그쳤고, 요양병원 및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접종률도 40.26%에 불과했다.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자, 송하진 지사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현재 백신 접종이 최대 숙제”라고 언급하며 “정부지침에 맞춰 백신 접종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을 정도다.

도는 도내 남은 백신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시·군에 재배치 할 예정이다. 남아있는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무리해서 백신접종을 추진하기 보다는 필요한 지역에 분배하겠다는 계획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