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전라선 수서행·수서발 고속열차로 SRT를 투입키로 한데 대해 철도노조가 KTX를 투입해 운행해야 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라선과 경전선이 통과하는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확대차원에서 올 하반기 중 전라선에 SRT를 운행토록 하겠다는 국토교통부 계획에 SRT노선을 추가하는 것은 코레일과 SR(수서고속철 SRT 운영사)통합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라는 반발이다.

전국철도노동조합 호남지방본부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전라선 KTX를 수서역까지 운행하는 것은 당장 실현 가능한 방안으로 특히 선로 유지나 사고 대응 등에도 용이하다며 국토부는 SRT가 아닌 KTX의 수서행 노선 추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RT전라선 투입은 철도통합을 약속한 정부 의지를 의심케 하는 부분으로 양분된 철도정책은 민영화의 수순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결국 혈세 낭비와 이동권 확대차원에서도 도움이 안 된다는 게 철도노조 입장이다.

지난 2016년 수서를 출 도착으로 하는 고속열차로 SRT가 결정됐지만 운행 노선에 경부·호남선만 포함되고 전라선이 제외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클 수밖에 없었다. 전주를 비롯해 전라선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용산역을 다니는 KTX나 새마을 열차 등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됐고 철도 이용에 제약이 따르면서 서울 강남권으로 이동하려는 주민들이 큰 교통 불편을 겪게 됐음은 물론이다.

당연히 지자체와 정치권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고 마침내 국토교통부와 SRT 운영사가 현재수리중인 열차1대를 올 추석 전까지 전라선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단계에 까지 왔지만 이번엔 철도노조가 당장 KTX를 투입하면 될 일을 굳이 SRT 노선을 늘리려 한다며 제동을 건 것이다. 

정부 결정이나 노조 반발이 타당성이나 정당성을 결여했다고 보진 않는다. 하지만 그 어떤 이유에서건 수서역을 이용할 수 있는 고속열차 투입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구를 거스를 수는 없다.

양측 갈등으로 운행 시기가 늦어지거나 무산되는 최악의 상황은 더더욱 안 된다. 4조원이 넘는 국민 혈세를 투입해 건설한 수서발 고속철도 이용에 전라선 주민들을 배제한, 처음부터 잘못된 정부 결정을 바로잡는 일이다. 지금 지역주민들이 조속한 운행 결정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고 다는 사실 하나만을 염두에 두고 조속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