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요구에 대해 “국민 공감대와 국민 통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4·7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이 “전직 대통령은 최고시민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 저렇게 계셔서 마음이 아프다. 큰 통합을 조기에 재고해주길 바란다”고 사실상 사면을 건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수감돼 있는 일은 가슴 아픈 일이다. 두 분 다 고령이시고 건강도 안 좋다고 해서 안타깝다”면서 “국민 공감대와 국민통합이란 두 가지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며 "사면의 대전제는 국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국민이 공감하지 않는다면 사면이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면 건의에 동의나 거절 차원의 말씀이 아니었던 것 같다”며 “대통령이 사면권을 절제해 사용해온 만큼 이 문제도 그런 관점에서 얘기한 것이 아닌가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에서는 전직 대통령 사면 외에도 코로나19 방역 백신, 부동산 등 민생경제와 2032년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유치 등의 현안도 오갔다.

오 시장은 재건축 규제 완화와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개최 여부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에 대해 “공공 재개발을 추진하지만, 민간 재개발 억제는 아니다”며 “시장 안정조치만 담보된다면 얼마든 가능하다”고 답했다.

또 북한의 도쿄 올림픽 불참에 따른 2032년 서울·평양올림픽 공동 유치 무산 우려에 대해서는 “아직 포기하긴 이르다”며 “북한의 최종선택을 보고 판단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백신과 관련 대화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초반엔 질병관리청에서 부작용을 감안해 신중하게 접근했는데. 이제는 좀더 속도감 있게 접종을 진행하려고 한다”면서 “지자체가 자율성을 갖고 명단을 선정하고 방역 당국이 물량을 책임지는 방식으로 접종시스템을 바꾸려고 한다”고 지자체의 협조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