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북지부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특수교육 지원 인력 확충 및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 학생들의 교육권 확대를 위해 특수교육 지도·지원 인력을 확대해 달라"고 교육당국에 촉구했다.

단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등교 중단은 장애학생들에게 보다 더 극심한 교육공백을 낳았다. 온라인 원격수업 등이 이뤄졌지만 교육자료 자막과 온라인 점자책, 방문교육 등 제대로 된 원격수업 콘텐츠가 없어 온전한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애학생들의 교육권 확대는 재난 상황에만 한정된 임시방편적 지원에 그쳐서는 안 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장애인 평생교육’ 제·개정을 통한 제도적 보장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중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지도·지원인력을 확대하는 등 지속 가능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담당 특수교육지도사 1인이 맡아야 할 학생 수가 많아지면, 학생과 직원이 안전에 위협을 받고 온전한 교육지원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담당학생들 중에 중증 아이들이 있을 시엔 그 외 경증 아이들에 대한 지도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학생의 장애 정도 등을 고려한 학급 편성·운영과 특수교육지도사 인력 확충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