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국은 공평한 백신 공급, 원활한 인력 이동, 과감한 재정투자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책임있는 중견국으로 아시아 공동번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개막한 2021년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영상 축사를 통해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포용적 회복을 이루기 위한 아시아의 역할과 글로벌 거버넌스 강화 방안을 제안했다.

지난해 우리 정부 주도로 출범한 ‘동북아 방역 보건협력체’를 언급하며 “아시아에서부터 코로나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포스트 코로나시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아시아의 포용 정신에 주목해왔다. 한국도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했다”며 “동북아시아 방역·보건협력체를 통해 역내 협력을 내실화하고 아시아가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도상국에 대한 백신 기부 등을 펼친 중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 정부도 코로나 극복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자주의 협력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자국우선주의, 보호무역주의는 세계경제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것”이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자유무역이 발전하길 바란다”고 했다.

환경협력에 대해서는 "녹색 회복 공동행동이 시급하다"며 내달 서울에서 열리는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관심을 당부했다.

아울러 신기술 협력 강화 중요성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특허 출원 5대국에 한중일 3개국이 포함될 만큼 아시아는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며 "한국은 디지털 공적원조(ODA)를 강화하고 디지털 강국의 성취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보아오포럼은 아시아 국가 간 협력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2001년 출범한 비영리 민간기구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