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후보자들이 20일 전북에서 순회 합동연설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이번 합동연설에서 지역 주요현안(법안) 처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할지 주목된다.

전북에는 주요 법안 제·개정 문제와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 반영 등 현안(법안)들이 산적해 있어서다.

지난 18일 민주당은 신임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을 치렀고, 이를 통해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국회의원이 선출됐다. 이들은 최고위원 후보자 7명과 함께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전북지역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민주당 권리당원의 최대 표밭이 호남인 만큼, 차기 당대표 후보자들도 전북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이번 합동연설회를 통해 지역 현안사업에 어떠한 지원을 약속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제는 민주당이 새 지도부를 꾸리거나 주요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만 전북현안 해결사를 자처한다는 점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21대 국회가 개원한 후 현재까지 도가 민주당에 건의한 현안(법안)은 23건으로 파악된다. 이 가운데 처리된 현안(법안)은 새만금 세계잼버리 총사업비 변경,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전북 군산상생형 일자리 지정 등 3건에 불과했다.

실제 지난 2019년 총선을 앞두고, 예산정책협의회 참석차 전북을 찾은 민주당 지도부는 군산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당시 당 대표였던 이해찬 대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의 가동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에 다양한 예산과 정책지원 방안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정책협의회 자리에서 "군산 조선산업과 관계된 부분을 어떻게 재가동할 것인지에 전북도, 정부, 당이 관심을 갖고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도 전북을 방문해 현안 해결을 약속했다.

당시 후보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와 균형발전 문제에 대해 지방과 수도권 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대책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들은 하나같이 수도권 비대화로 지방이 병을 앓고 있다며 정부와 당 차원에서도 지방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약속은 그때 뿐이었다.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극복 의지는 사라진 지 오래다.

국립공공의료대학(원)법 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 등은 모두 국회 상임위에 계류된 상태로 굵직한 지역 현안(법안)의 해결방안이 요원하다.

당권 주자들이 전북에 지지를 호소하며 전북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이 공허한 외침에 불과하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이 민주당의 지지기반이긴 하지만, 지금은 민주당에 대한 우호적인 시각도 많이 사라지고 있다”며 “지역 민심을 제대로 살펴야 할 때”라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