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부 일반도로와 주택가에서 각각 시속 50, 30km 이내로만 주행하는 ‘안전속도 5030’이 시행된 첫날인 17일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불편하더라도 보행자 안전을 위해 진작 시행했어야 할 정책이라는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답답함’을 호소하면서 속도의 일괄 적용이 아니라 시간대별로 융통성을 발휘했어야 했다는 아쉬움 담긴 목소리까지 상당했다.

17일 찾은 전주시 효자동 한 도로. 널찍한 도로에서 제법 속도를 내 달리던 차량들이 갑작스레 속도를 줄였다. 바로 앞에 설치된 단속카메라를 목격하고서다. 속도를 줄인 차량들이 차곡차곡 뒤편으로 쌓이며 잠시 빚어졌던 정체는 카메라의 시야를 벗어난 차량들이 다시금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사라졌다.

같은 날 찾은 전주시 진북동 한 도로에서는 시속 30㎞ 제한에 맞추려는 듯 속도를 줄여 주행하는 앞 차량을 본 승용차 한 대가 클락션 소리를 울리며 추월해 지나쳐가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도심부 일반도로와 주택가 등 이면도로에서 각각 시속 50, 30㎞이내로만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이 17일 본격 시행됐다.

이와 관련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안전을 위해서는 감안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많은 한편 ‘갑갑하고 융통성이 없다’, ‘늘 그랬지만 단속카메라가 없는 곳에서는 제한속도가 무의미할 것’ 등의 부정적인 시각도 나오는 등 엇갈리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날 만난 시민들 가운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이들은 대부분 안전성이 강화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주시 서신동에 거주하는 장모(31)씨는 “물론 당장은 불편한 점도 있지만 사고의 위험성이 줄어든다니 고려해볼 점은 맞다”며 “어린이들이나 고령 보행자들을 위해서도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속도를 줄여 운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모(66)씨는 “주로 걸어 다니다 보면 골목 등에서 차량이 속도를 내 달릴 경우 아슬아슬한 상황을 많이 마주하는데, 이렇게 강화된다고 하면 보행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안심하고 오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시민들의 경우 제한속도와 관련,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보다 도로 특성 등을 감안해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의 지적도 잇따랐다.

윤모(52)씨는 “평소 익숙하게 운전해 다니던 길에서 무심코 늘 하던 대로 속도를 내 달렸다가 제한 속도를 어겼다는 통지에 깜짝 놀란 경험이 있다”며 “안전을 위해 속도를 줄여야한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도로 폭이나 사람이 다니지 않는 시간 등을 감안하는 방안도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A씨는 “도로 폭은 왕복 4차선인데 제한 속도가 30㎞에 불과한 곳 등 일부 상황에 잘 맞지 않는 곳들에서는 심한 불편을 느끼고, 사람들도 제대로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는 편”이라며 “이런 점들을 감안할 때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17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안전속도 5030은 3개월 간의 유예기간 뒤 오는 7월 17일부터 본격 단속에 들어가게 된다.

경찰 관계자는 “단속은 운전자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속도를 줄여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실질적인 목적”이라며 “‘안전속도 5030’제도는 특히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니만큼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협조”를 당부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