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군수 권익현)과 부안군의회(의장 문찬기), 부안수협(수협장 송광복)이 일본 정부의 인근 국가 동의 없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해양투기’라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부안군은 전국원전동맹 소속 16개 지자체에서 15일 오후 1시를 기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 발표는 지난 3월 14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결정함에 따라, 이에 결사반대하는 의견과 함께 정부, 여·야의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긴급히 추진됐다.

부안군의회는 지난 16일 긴급 의원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규탄에 나섰다.

부안군의회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한다면 회복할 수 없는 해양오염 사태로 이어질 것이며, 해양생태계에 축적된 방사성 물질은 전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재양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부안수협은 “이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주의를 기울이고 있었던 부분”이라며 “국내는 물론 중국, 러시아 등 인근 국가에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안군은 “이러한 일본의 현 작태에 대해 우리군을 비롯, 전국원전동맹 소속 314만 국민들은 울분을 금치 못 한다”고 강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