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기업 CEO들이 함께 참석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반도체·배터리·자동차·조선 등 전략산업 육성 의지를 다졌다. 특히 반도체 수급 문제 등 치열한 반도체 전쟁 속에서 세계1위 반도체 강국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고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간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는 “디지털·저탄소 경제 전환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면서 “거센 변화의 파고를 이겨내고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한 몸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현재와 미래가 걸린 핵심 국가전략산업”이라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다각도의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전기·수소차 등 성장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는 종합 지원전략도 세우겠다고 했다.

조선 해운산업에 대해선 “글로벌 경제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를 도약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급증하는 수주 물량을 차질없이 소화하기 위해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한 숙련 인력의 복귀를 지원하고, 해운재건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추가 대책에 나설 것”이라며 확장적 재정기조 유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을 확실히 나아지게 하려면 수출과 내수가 함께 활력을 찾아야 한다”면서 “방역이 안정되는 대로 과감한 소비활성화 방안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대기업 CEO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