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심상치 않다.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까지 후보를 공천하고 조국 전 장관을 옹호한 것이 선거패배 원인이라는 2030 의원들과 초선의원들의 입장발표에 대해 전 당원 투표로 후보 공천을 결정했으면서 선거에 지자 느닷없이 조국과 청와대, 대통령에게 책임을 돌리려 한다는 당 내외의 거센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초선의원들이 당내에서 할 말을 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주체 세력으로 나서겠다고 했지만, 그 화살이 당의 핵심세력으로 향하면서 분란이 이는 것이다.

미운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의 선택은 준엄했다. 수줍은 진보에 마지막 기대를 걸며 서울과 부산시장 재보선 승리를 장담했던 민주당이었지만 기대했던 이변은 없었다. 불과 1년 전 4.15총선에서 압승 거두며 거침없이 국정을 좌지우지했던 독주에 제동이 걸렸고 이제 1년도 남지 않은 대선 가도엔 빨간불이 커지며 최대 위기를 예고하고 있다. 문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두꺼운 지지층과 국회 174석의 거대 여당 탄생으로 레임덕 없는 정권 마무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지만 최근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못하고 있단 응답이 60%에 달할 만큼 민심은 급변했다.

코로나 19가 1년 넘게 지속하면서 방역, 백신에 허점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지루했던 사법개혁에 집값 급등, 전월세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에 세금폭등까지 겹쳐 있는 상황에 치러야 했던 선거다. 처음부터 패배가 예상됐었고 강성주장에 함몰돼 민주당이 독주한 데 대한 죗값을 치르는 선거가 될 것이란 예상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하지만 예상했던 최악의 결과가 현실이 되자 이제는 부작용 중 가장 우려스러운 자중지란에 빠져드는 모습이다. 개개인의 목소리를 줄이고 정제된 분위기 속에서 민심의 뜻을 살피는 진정한 반성의 기미가 없다는 것은 또 다른 국민적 거부감만을 자초하는 일이다. 현 정권에 민심이 등을 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면서도 결국엔 기득권 싸움으로 비칠 수도 있기에 더욱 그렇다.

반성의 진정성과 함께 실수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신속한 진단과 처방을 내려야 한다. 정책과제와 원칙을 한순간에 뒤집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국민의 뜻과 생각이 어디에 있는지 정도는 파악했을 것 아닌가. 압승과 참패를 결정하는 민심이 변하는 데는 1년이면 충분하다. 야당 하기 싫으면 분골쇄신의 각오를 다져야.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