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이 전국적으로 번지며 4차 유행의 우려까지 나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5일 방역 방해 행위와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엄격히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 이전으로 얼마나 빨리 돌아갈 수 있을지는 방역과 백신 접종에 달려 있다”며 “연일 500명대의 확진자 발생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경각심을 크게 높여야 한다. 국민들께서 지치고 힘드시지만 조금만 힘을 내달라”고 강조했다.

이틀 앞으로 다가온 4.7 재보궐 선거에 대비한 빈틈없는 선거 방역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투표에 빠짐없이 참여하면서도 방역 당국과 선관위의 방역 조치에 철저히 따라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백신 수급 불안과 관련해서는 오는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차칠없이 백신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생산국들이 수출 제한을 강화해 수급의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상반기 1,200만명 접종, 11월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약된 물량의 조기 도입과 추가물량 확보에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1차 접종만으로도 감염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국민도 백신의 안정성을 믿고 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3월 수출 등 각종 경제 지표가 호조를 보이는 것에 대해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로 확실한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지표가 좋아졌다고 국민의 삶이 당장 나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반등의 흐름이 만들어져 매우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표로 나타나는 경제 회복의 흐름을 국민들께서 실제 생황 속에서 체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일자리 회복에 최우선을 두고 포용적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업과의 소통·협력 강화를 거듭 언급하며 “각 부처는 기업활동 지원과 규제 혁신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