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여권'을 도입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코로나 '백신 여권'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미 관련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고 이달 중 인증 어플리케이션을 공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접종자들이 일상회복을 체감하려면 '백신 여권' 또는 '그린카드'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올해 초부터 준비를 시작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예방접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이미 마쳤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국가에서도 접종 여부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면서 "보안 기술을 통해 위.변조 가능성도 원천 차단하고, 개인 정보는 일절 보관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차질없는 백신 공급 계획도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으로 보이는 것과 관련해 “우리의 경우 2분기 중 1,440만회 분 도입이 확정돼 있고, 예정된 일정대로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당초 몇 주 늦어질 것으로 알려진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4월 물량인 43만회 분도 오는 3일 도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의 백신 수급 상황을 감안해 보건복지부 장관을 팀장으로 하는 ‘범정부 백신 도입 관리 TF' 가동에 들어갔다. TF에는 외교부, 산업통산자원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안천저 등이 참여해 신속한 물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오는 6월 말까지 1,200만명 백신 접종이라는 목표 달성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이날부터 시작된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접종을 비롯해 매달 접종 속도가 빨라지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