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매년 1000억원을 투자해 운영하는 출자·출연 기관들의 총체적 부실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대중 의원(정읍2)은 24일 제379회 임시회에서 “총체적 관리 부실로 출연기관의 상처가 곪아 터졌다”며 “전북도는 관리에 뒷짐을 지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출자·출연기관은 지방출자출연법에 근거해 지자체가 출자 또는 출연해 설립한 기관으로 전북도는 현재 1개의 공기업과 14개의 출연기관을 운영 중에 있다.

현재 이들 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은 1740명으로 올해 본예산 기준 도가 기관들에 지원하는 출연금은 845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사업비 예산을 더하면 매년 1000억원 이상의 세금이 출연기관들에 지원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방만하고 제멋대로인 기관운영으로 기관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 의원은 “출연기관들의 경영평가에서 내부 인사·보수체계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특정 출연기관은 연봉 역전 등 운영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며 “이런 현상은 구조적인 문제인 만큼 전북도가 적극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실제 지역 산업 과학기술 혁신 거점기관인 전북테크노파크는 부적정한 보수체계와 이사회 운영, 근무성적 평정 및 승진 인사 소홀 등 11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또 지난 2011년부터 6차례에 걸쳐 조직개편과 정원조정을 단행하면서 전북도와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하는 등 지도·감독 권한조차 무시했으며,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보수체계 산정마저 용역을 의뢰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개발공사는 재직기간이 10년이 되면 초임과 비교해 2200만원 가량의 연봉이 인상되지만,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은 연봉 상승분이 900만원도 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이 제기됐다.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수당도 천차만별이어서 출연기관별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김 의원은 “곪아 터진 상처를 일시적 처방으로 덮기보다는 지금 당장은 고통스럽더라도 과감하게 환부를 도려내는 것이 재도약의 지름길”이라며 “더 이상 같은 문제로 출연기관의 경영개선을 촉구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전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