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주택 건물의 노후주택 비율이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도시재생사업’의 시급성과 규모 확대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최찬욱 의원(전주10)은 24일 제379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지난 2019년 주택 총 조사 결과 전북지역 주택의 60%가 20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이며 “단독주택 역시 10집 중 8집(75%), 연립주택은 10집 중 7집(68%)이 20년 이상된 노후주택”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국 광역지자체 중 주택노후 비율이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높고, 아파트는 광역지자체 중 노후비율이 가장 높다.

이에 최 의원은 “도심 공동화 및 지역 간 격차가 갈수록 심화되는 것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노후 주거지 재생사업에 있어 전북개발공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도시 노후화 속도가 빠른 만큼 재생이 필요한 지역의 면적과 유형 또한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해 지자체 차원의 도시재생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시재생사업의 진정한 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반드시 사업의 규모 확대와 추진력 확보 면에서 지자체와 주민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LH와 지방공기업 등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민간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이다.

하지만 현재 전북개발공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타 지역의 지방공기업과는 달리 매우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상태다.

공사는 지난 2017년 도시재생사업 발굴 용역을 진행한 적이 있으나 연구용역 결과를 현재까지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지난 2019년부터 전북도시재생지원센터를 위탁운영 중이지만 시군 컨설팅만 주력할 뿐 재생사업 참여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취해오고 있다.

최 의원은 “노후 주거지 재생은 우리 지역사회의 매우 시급한 현안이자 전북발전을 위해 획기적이고 현명한 아이디어를 통해 반드시 극복해야만 하는 당면과제”라며 “전북개발공사가 전북의 시급한 현안인 도시재생을 전북개발공사의 주요 사업분야로 규정하고 도시재생을 비롯한 소규모·빈집정비사업 등을 기획·총괄·실행하는 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