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아동부터 노인, 장애인에 이르기까지 더 탄탄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전역으로 확대하는가 하면,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전담공무원 배치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특히 △더불어 사는 장애인 친화도시 구현 △전주형 통합돌봄 완성 및 어르신 노후생활 지원강화 △여성, 아동이 존중받는 복지환경 조성 등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따뜻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복지정책을 더 탄탄하고 촘촘하게 추진해 ‘시민 중심의 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사는 장애인 친화도시 구현
먼저 장애아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그동안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선정기준(기준중위소득 120%) 초과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만6세 미만 심한 장애 아동 양육가구에 대해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들 가족은 양육에 있어 사실상 경제적, 육체적인 부담으로 인해 보호자의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기대할 수 없어 장애아동 가족 역량 강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됐었다.
이에 시는 돌봄서비스 이용료(시간당 8,600원)중 70% 이상을 지원해 연 최대 720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돌봄 및 일시적 휴식 지원 서비스를 올 6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손을 맞잡고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치유농장을 운영키로 했다. ‘케어팜’은 캠코의 유휴 국유지를 활용해 치유농장을 조성해  답답한 시설에서 지내는 발달장애인이 농장 체험활동을 진행하면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및 시설 미이용 발달장애인의 신청을 받아 내달부터 치유농장을 운영할 방침이다.
치유농장은 최근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국민 손으로 뽑은 7대 중점 협업과제’에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도심 속 힐링공간 스마트 케어팜 조성 사업’(이하 스마트 케어팜 사업)으로 포함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4차 산업과 연계해 조성한다. 특히 발달장애인이 치유농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상(비대면)으로 농작물을 키워볼 수 있는 모바일 앱도 개발되며, 원두막에는 발달장애인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VR(가상현실) 기기와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는 탄소발열 바닥을 설치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도 증진시킬 계획이다.

▲전주형 통합돌봄 완성·어르신 노후생활 지원강화
어르신 돌봄도 한층 강화된다. 올년부터 대상의 특성과 관계없이 돌봄이 필요한 모든 대상을 포괄하는 ‘융합형 통합돌봄’으로 전주시 전역에 통합돌봄 서비스를 본격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2019년부터 탄탄하게 추진해 온 노인 통합돌봄 사업은 탈 시설과 재가사각지대 돌봄 등 강화된 장애인·정신질환 분야를 포함한 융합형 통합돌봄 플랜을 수립하는 등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 특히 16개 유형으로 세분화 해  2,100여명을 대상으로 돌봄사업을 추진하며, 분야별 44개 돌봄 서비스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융합형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주시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관 부서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실행계획서를 수립하고, 향후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해 더욱 촘촘한 돌봄안전망을 갖춰나갈 예정이다.
또한 노년기 소득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인일자리와 기초연금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 노령층의 안정된 소득을 기반으로 우울감 개선,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만족감과 유대감 증진 등 건강하고 의미 있는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노인일자리사업에 총 441억원을 투입해 전년보다 1,553명이 증가한 1만5,299명이 참여할 수 있게 할 예정이며. 기초연금 최대지급액인 30만원 적용대상을 소득하위 7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 다양화된 노인인구의 특성을 적극 반영해 작은 소일거리부터 양질의 사회서비스형 및 민간형 일자리 등 적성과 취미, 특기와 전문성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일자리 발굴에도 힘을 쏟는다.

▲여성, 아동이 존중받는 복지환경 조성
전주형 복지정책 중 하나인 영아부터 어린이까지 ‘야호 온종일 돌봄’ 환경 구축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다함께돌봄센터’를 2019년 2개소를 시작으로, 2020년 혁신도시, 효천지구, 에코시티 등에 5개소로 확대했으며, 올해에는 9개소를 추가 설치한다는 복안이다.
맞벌이 부부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핸 ‘공동육아나눔터’도 확대한다. 기존 서신동, 에코시티, 혁신도시에 3개소 운영에 이어 2021년에는 평화동 등에 2개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지난해 국민들을 분노케 하였던 N번방 사건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디지털 성범죄 특화 상담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성범죄 특화 상담소는 디지털 성범죄 분야와 여성폭력 피해 상담 경력을 갖춘 전문 상담사를 통해 불법촬영 및 영상물 유포 등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디지털 성폭력 피해 신고 접수 및 상담을 지원한다. 특히 불법 촬영물 삭제 등 긴급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적극적인 삭제 요청도 나설 예정이며,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와 연계해 유포 현황을 살피는 일도 병행한다.
또한, 피해자에 대한 무료 법률 지원 서비스와 지속적인 심리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트라우마 치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피해자들의 회복과 일상 복귀를 도울 방침이다.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은 “시민들의 삶에 가장 밀접한 부분인 복지분야에서, 소외되는 사람들이 없도록 더 탄탄하고 촘촘한 복지정책을 추진하여 인간중심 생태도시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