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계절근로자 입국이 어려워지자 농번기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15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일손 수급 문제 해소를 위해 '영농철 농업인력 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도와 14개 시군은 코로나19 대응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 인력수급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일손 부족 농가를 적극 지원한다.

상황실은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농업인력 지원 총괄 전담 조직으로 영농철이 끝나는 시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인력이 많이 필요한 과수, 채소 등 농작업에 대한 중점 지원을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기존 일자리 조직과 연계도 강화한다.

중개센터 1개소당 8000만 원씩 총 29개소에 23억 원을 지원한다. 중개센터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내국인 농작업자간에 일자리를 중개·알선하면서 농작업자에게 추가적인 교통비, 숙박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농촌 지원 인력 확보 채널 다각화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 배정받은 고창 등 6개 시군 464명 외국인계절근로자의 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국내 체류 외국인의 한시적 계절근로가 허용되는 방문비자(F-1), 출국 유예 고용허가 외국인(E-9)을 적극적으로 농업분야 인력으로 전환 유도해 농촌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로 했다.

자원봉사단체, 대학생 등을 중심으로 농촌봉사활동 참여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령·여성농업인을 위한 농기계 작업 대행을 확대한다.

주산지 일관 기계화 지원 24억 원 등 5개 사업에 예산 85억 원을 들여 농기계 이용률 제고를 위한 중장기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재용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인력수급 상황을 꼼꼼히 살펴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