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먹거리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우수한 지역농산물을 안전하게 공급해 먹거리 복지증진과 전북도의 지속 가능한 농업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전북도의회 박희자 의원이 먹거리가 안전한 전북도 만들기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동안 박 의원은 전북도 푸드플랜 필요성뿐만 아니라, 도내 학교급식지원센터가 공공성을 담보해 안전한 먹거리가 도민들에게 제공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한 봐 있다.

특히 친환경 급식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공공급식 정착과 함께 지원 대상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해 서로 보완·상생하며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내 먹거리 생산에서 소비 그리고, 안전성 관리 시스템인 ‘전북형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로 도내 먹거리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인 영양과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즉각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지역 먹거리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 등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는 국가 푸드플랜이 성공적으로 도내에서 정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내에서 자라나는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그리고, 도민들이 먹거리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의 공공급식의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