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투기는 투기대로 조사하되, 정부의 주택공급 대책에 대한 신뢰가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진 회의에서 “2·4 부동산 대책 추진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 공급대책이 오히려 더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번 사태로 신도시 조성을 포함한 공공주도 공급대책에 대한 불신을 차단하고 2·4부동산 대책의 지속적 추진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2·4 부동산 대책은 전국에 83만 가구를 공급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번 일을 발본색원하라고 했고 조사대상을 청와대 직원까지 확대하라고도 지시했다"며 "이런 지시와 강도 높은 조치는 결국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한 것이다. 공급대책이 원활하게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LH 땅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 검경 지휘부를 불러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전날 문 대통령이 이번 투기 의혹 수사에 대해 “검찰과 경찰의 유기적 협력이 필요한 첫 사건”이라며 검경 협력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 앞서 “충격적인 소식에 실망감과 배신감마저 느끼셨을 국민 여러분께 고개숙여 사과드린다”며 LH 땅 투기에 대해 대국민 사과했다.

정 총리는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한 점의 의문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일말의 관용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 합동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직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서를 받아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지자체와 지방공사에 대한 동의서는 다음 주까지 받는다.

한편 지난주 문 대통령의 지시로 청와대 전 직원 및 가족들에 대한 3기 신도시 토지거래에 대한 전수조사 등은 이번 주 중 1차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