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미얀마 군과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을 규탄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미얀마 국민들에 대한 폭력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 더이상 인명의 희생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미얀마 군과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을 규탄하며,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비롯해 구금된 인사들의 즉각 석방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평화가 하루속히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영어로도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함께 올린 데 이어, 해시태그 '저스티스 포 미얀마'(#JusticeForMyanmar), '스탠드 위드 미얀마'(#standwithmyanmar)도 같이 적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SNS를 통해 “미얀마 당국은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자국민을 향한 총부리를 당장 거두어달라”며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미얀마 국민의 열망을 성원한다"며 "그 희생과 정의로운 용기에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 흘리며 쓰러진 미얀마 시민들을 보며 삭혀지지 않은 41년 전 광주의 아픈 기억이 되살아난다"며 ”광주 시민이 흘렸던 눈물을 함께 닦아주며 힘을 보탰던 세계인들처럼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겠다"며 "민주주의는 함께하는 역사로, 그 '함께'에 기꺼이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달 1일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뒤 이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유혈 진압하고 관련 인사들을 구금, 국제사회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부가 조만간 계엄령을 선포할 거란 소문까지 퍼지는 가운데, 우리 교민 30여 명이 6일 임시 항공편을 통해 귀국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