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가 완화되고 코로나19백신접종이 임박하면서 느슨해진 긴장감으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다시 나오고 있다. 전북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가 1.5단계하향조치와 따뜻해진 날씨, 본격적인 졸업시즌 등이 겹치면서 ‘5인 이상 집합금지’조치가 사실상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음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지난 23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57명으로 연이틀 300명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설 연휴 이후 600명대 까지 치솟았던 확진자수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정부는  내주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조정안을 이르면 주말 직전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기존 바이러스 보다 전파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면서 위험이 커졌지만 국민적 긴장감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 특히 전북의 경우 이날 7명의 신규확진자 나오면서 지역의 재확산 급증 가능성에 대해 지역 보건당국은 극도의 긴장감을 보이고 있다. 전주 서신동소재 PC방 집단감염과 관련해 자가격리중인 밀접접촉자만 500여명에 달해 추가 확진자 발생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그렇다.

여기에 시내 곳곳마다 저녁이 되면 유흥가를 중심으로 5인상의 단체 입장객이 크게 늘면서 실내거두기는 사실상 거의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 취재결과 확인되기도 했다. 실제 전주시에서만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았다며 5인 이상 집합금지와 관련돼 신고된 민원만 최근 22건에 달한다.

신고 안 된 민원이 더욱 많을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반영한다면 긴장감 해이로 인한 방역수칙 위반이 위험수위에 다다른 것 아니냐는 진단이 나올 정도다. 오는 26일 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만 벌써부터 올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토록 하겠다는 정부 계획이 쉽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올 만큼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방역수칙 위반업소에 대해선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를 예외 없이 적용하고 이들에 대해선 4차재난지원금 지원대상에서도 제외하는 등 방역위반행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경고가 나왔다. 개인에 대해서도 방역수칙을 어기면 격리조치나 코로나치료 이후 지원대상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한다. 모든 국민의 각고의 노력 끝에 시행중인 지금의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자율과 책임’ 방역이 제대로 지켜져야만 지속과 완화가 가능하다. 잠깐의 편함이 오랜 고통으로 이어지는 건 순간임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