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4차 재난지원금이 3월 중 지급되도록 신속한 추경 편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4차 재난지원금은 피해계층 지원과 저소득 취약계층 보호, 고용위기 극복 등을 위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최대한 폭넓고 두텁게 지원되도록 하겠다”면서 “정부는 추경을 신속히 편성하고 국회의 협조를 구하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현재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추경 규모를 15~20조 수준으로 논의 중이며, 이번 주 구체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각지대 없이 폭넓고, 두텁게’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던 만큼 슈퍼 추경이 편성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저소득층 근로소득 감소와 소상공인·자영업자 사업소득 감소로 이어졌다는 통계청의 지난해 4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를 설명하며 “앞으로 정부는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올해 정부는 경제회복과 함께 소득 불평등 개선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세워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요양병원과 시설 종사자와 입소자 등 우선순위에 따라 신속하고 안전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접종이 이뤄지게 하겠다”며 “백신 접종이 시작돼도 방역에는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경각심을 잃지 말고, 특히 다음 주 초중고 등교수업이 예정된 만큼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문 대통령이 ‘1호 접종’을 해야 한다는 야권의 요구에 대해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층 접종 효과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자 당분간 이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는 접종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을 비롯한 공무원들은 방역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접종에 우선순위가 될 필요는 없다"며 "만약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이 되고,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