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가 새만금수상태양광 입찰절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는 2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수력원자력 주도의 300㎿ 규모의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입찰이 특혜와 환경훼손 등으로 지역 상생을 막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한수원의 입찰 제안서 접수 결과 2곳만 참여했고, 이중 A업체에 대한 무리한 특혜가 있었다”면서 “입찰에 참가한 또 다른 업체인 B업체의 경우 A업체를 위한 ‘들러리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한수원이 300MW 전체를 대상으로 입찰 공고를 내는 모양새를 취했으나 사실상 100MW 분량은 ‘제3의 계약자’로 표현된 A업체에게 일방적으로 배정하는 불공정 입찰을 했다는 게 민관협의회의 설명이다.

또 지역업체 참여비율도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번 한수원 입찰공고 마감결과 지역업체 참여 수는 불과 4~5개사(한화컨소시엄 4개, 다른 컨소시엄 5개)이며 민관협의회의 합의 사항이었던 지역업체 참여비율 40%가 지켜지지 않았다.

총 사업비 3400억원 중 지역업체 시공참여 몫은 600억원에 불과해 사실상 18%만 참여했다는 게 지역업체들의 의견이다.

민관협의회 민간위원인 전북도의회 조동용 의원은 “사업이 이대로 진행되면 지역 상생 원칙이 무의미하게 되고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은 지역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번 공고를 전면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