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광범위하고 깊어졌기 때문에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처음부터 당과 생각이 똑같을 수 없지만, 사각지대가 최소화되는 재해 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면서 “당에서도 재정적 여건을 감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당정이 이견을 보인 것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 대표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도록 정부와 당이 지혜를 모아보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은 현재 소상공인의 매출 감소율을 2~3개 그룹으로 나눠 4차 재난지원금을 정액으로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일례로 매출이 10%이내 줄어든 소상공인에 100만원을, 30%까지 줄어든 사람에게는 150만원을, 50%까지 줄어든 사람에게는 200만원을 주는 방식이다. 특수형태근로자(특고)와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검토 중이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3개월 추가로 주는 방안과 50만원, 100만원을 정액 지급하는 방안을 놓고 논의중이다. 3월 지급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이번 주 최종안을 정하고 추경 편성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국민 위로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코로나 종식 이후 온 국민이 ‘으싸으싸’ 힘을 내자는 차원에서 국민을 위로하고 소비를 진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하자, 문 대통령도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위로지원금의 지급 시기나 규모에 대해서는 “‘코로나에서 벗어나게 되면’이라는 전제가 달려있다. 하루빨리 코로나 종식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역균형 뉴딜의 빠른 착근이 시급하다. 메가시티 등 초광역 생활경제권 조성과 지역SOC 사업의 활성화가 절박하다”며 정부의 과감한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과감한 지원책 마련, 한국판 뉴딜 추진 등을 위한 민주당의 역할을 평가하고, “역대 가장 좋은 성과를 낸 당·정·청이라고 자부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