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이 올해 7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에 맞춰 본격적인 실무작업에 나선다.

16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전북경찰청은 자치경찰 추진단을 구성, 전북도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추진단은 전북도와 협의를 통해 오는 4월까지 자치경찰제의 조례를 제정하고, 조례가 통과된 이후 사무기구를 구성한 뒤 5월이나 6월쯤 자치경찰제를 시행을 목표로 실시할 방침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또 자치경찰 사무에 대한 목표 수립 및 평가 등에 대해 시도경찰청장을 지휘 및 감독할 수 있는 시·도자치경찰위원회를 내달까지 구성할 방침이다.

시·도자치경찰위원회은 전북도지사 추천 1명, 시도의회 추천 2명, 국가경찰위원회 추천 1명, 전북교육감 추천 1명 등 5명과 경찰과 전북도, 전주지법 등 각 기관장들로 구성된 위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2명을 포함해 모두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현재 자치경찰제를 추진하고 있는 경찰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라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치안정책이 구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그간 국가중심으로 이뤄진 치안행정보다는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주민 치안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전북도와 협의를 통해 도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수 있는 ‘전라북도 자치경찰 조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기구 구성에서도 관련 기관과 꾸준한 협의를 통해 행정기관 중심이 아닌 도민이 중심이 될 수 있는 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