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는 27일 제378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도민안전실, 자치행정국, 건설교통국 등을 상대로 올 상반기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정책질의를 이어갔다.

▲도민안전실= 이병도 의원(전주3)은 도내 AI 발생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방역 주관 부서와 업무 협력체계를 유지해 달라면서 도민안전실 차원에서 예찰이나 방역 활동을 철저히 하고 피해 농가에 대해 지원 대책을 고민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명지 의원(전주8)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단속에 대해 중앙부처에서 코로나로 인한 자영업자의 손실을 일부 지원해주더라도 실제 손실은 훨씬 더 크고 힘든 상황이라며 단속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계도를 통해 도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유도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자치행정국= 김이재 의원(전주4)은 영세 납세자를 위한 고충 민원에 대한 집행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행정을 요구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폐·휴업 선택의 기로에 봉착한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김기영 의원(익산3)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기업에 대한 지원계획에 대해 질의하고, 세무조사 연기 및 면제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체에 대한 배려를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건설교통국= 최찬욱 의원(전주10)은 최근 전주시가 부동산 조정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아파트 가격이 폭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개업소 단속실적을 보면 전년대비 전주시만 유독 줄어든 것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며, 단속강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매월 단속실적을 보고받는 형태로 부동산 대책, 폭등 문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최영규 의원(익산4)은 도내 인구감소, 고령화, 저성장, 경기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청년들이 거주할 곳을 고려할 때는 일자리와 주거 등의 정주 여건 문제가 가장 크다면서 전북이 더 이상 침체되지 않기 위해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부분에서 보다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마련을 주문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