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을 전북차원에서 이뤄내기 위한 특별기구가 출범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북추진본부는 25일 비대면 방식으로 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북추진본부는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해 8명의 지역위원장들과 전북도의회 의장, 전북도 행정부지사 및 6명의 자치단체장들과 중앙당 지정 2명의 시의원들이 부위원장을 맡는 등 총 31명으로 구성됐다.

우원식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전북은 전북도민들이 중심이 돼 전북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빠른 시일 내에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해 전북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날 각 지역위원장 및 자치단체장과 전문가들은 당과 중앙정부에서 전북을 호남권이 아닌 독자권역으로 인정해야 하며 전북도 내에서도 지역 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한다는데 목소리를 같이 했다.

또한 호남권과 충청권으로 끼워맞추기식이 아닌, 전북만의 특색있는 산업발전 전략을 통한 독자권역 정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전라북도 독자권역으로 가되 특정 지역이 전북도 내에서 성장과 성과들을 독식하지 않는 단일 권역으로 가야 한다”며 “내부적으로 활발하게 토론하고 연구해서 확실한 모델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