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도내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상점 보급을 확대·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명지 의원(전주8)은 22일 도의회 제378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형유통기업은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디지털기술 접목을 이미 시도하고 있는 반면, 소상공인은 디지털기술 구현에 익숙하지 않고 여력도 없어 이러한 격차를 방치할 경우 소상공인의 몰락은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스마트상점은 주문결제에서 배달까지 온라인 서비스로 해결하는 방식부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무인점포 등 제반 ICT기술을 소상공인 영업에 접목시킨 디지털화된 상점을 통칭한다.

김 의원은 대형 유통매장의 골목상권 잠식과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의 급속한 확대로 침체일로에 있던 도내 소상공분야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생존위기에 내몰려 있다고 분석했다.

소비시장의 변화가 코로나가 촉발시킨 비대면사회의 고착화 현상으로 인해 더욱 탄력을 받고 있고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악화는 급격하게 심화될 것이란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상점을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의 핵심으로 간주하고 스마트 기술 접목을 위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을 추진해 2025년까지 10만개의 상점을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전북도의 스마트상점 보급사업은 ‘언발에 오줌누기’에 가깝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당장 올해 예산만 봐도 소상공인 비대면 경영 전환지원사업(5억원)이 전부고 2025년까지 총 20조7800억원이 투입되는 전북형뉴딜 종합계획에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도 차원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마트상점 보급 등 도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