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스며든 코로나19. 모든 판단 근거와 기준은 이로부터 시작된다. 그간 우리가 지극히 당연시했던 가치와 생활양식 전반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로 작용하며 우리에게 물음을 던져주고 있다.

교육도 이에서 예외가 아니다. 사상 초유의 원격수업 시대가 열린 것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매개가 바뀐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학습 방식을 바꿔놓았고 교육에 대한 철학을 다시금 돌아보게 했다.

이로 인해 교육환경은 예측보다 빠르게 그리고 혁신적으로 변해 갈 것이다.

발상의 전환으로 대변되는 혁신. 도내 교육의 경우 혁신과 잇닿은 정책을 표방해 왔던 터라 그 의미가 낯설게 다가오지만은 않는 이유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 10년의 여정을 되짚어 봤다.<편집자주>

▲혁신학교 10년, 또 하나의 시작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한 전북혁신학교. 이는 모든 학생들이 공교육을 통해 의미있게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부의 혁신학교 전국 확대 정책의 성공모델로 제시되기도 했다.

지난 2011년 19교로 시작한 전북혁신학교는 2020년 111교로 확대됐다. 농어촌 소규모학교에서 도시 대규모 학교로,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로 외연을 확장해 나갔다. 2019년 졸업학교 74교를 포함하면 10년간 총 185교가 혁신학교로 운영됐다.

교육내용 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일궈냈다. 학교마다 고유한 교육철학과 비전을 구성원들이 함께 세우고 수업과 생활에서 실천하고, 교육과정-수업-평가혁신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참학력 신장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전북교육청이 추구하는 참학력은 지식 위주의 학력을 넘어서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뤄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힘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모두 자신의 삶으로 연결되는 공부를 실현해 나가자는 것이다. 

▲무상급식 선두주자,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전북교육청은 학생들의 균형 있는 신체적 발달과 바람직한 식생활습관 형성,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무상급식 정책을 확대해 왔다.

2011년 초등학교, 2012년 중학교가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한 데 이어 지난 2018년부터는 공립유치원과 고등학교로까지 전면 무상급식이 이뤄졌다.
또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사립유치원까지 급식비가 지원되면서 도내 모든 유·초·중·고·특수학교에 무상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신입생 교복비를 지원하면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은 완화하고 공교육의 책무는 높여가고 있다.

교복 구입비는 중·고등학교 신입생 및 전·편입 학생을 대상으로 1인당 30만원씩 지원하며, 올해 3만4590여명에 103억7700만원이 지원됐다.

▲학교자치 강화

전북교육청은 그동안 학교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함으로써 일상의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를 제정,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까지 학교 모든 구성원들의 권리와 권한을 보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는 △민주적인 학교운영의 원칙 △학생회, 학부모회, 교사회, 직원회 등의 자치기구 설치 및 운영 △교무회의 설치 및 운영원칙 등이다.

전북교육청은 학교자치 조례를 안착시켜 교무회의가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돕고, 학생회·학부모회·교사회·직원회 등 학교자치 기구의 활성화를 꾀했다.

학생회 예산편성과 운영권 보장 등 학생자치 활동에도 힘썼다. 자치활동 시간은 초·중학교는 10시간, 고등학교는 17시간 이상 권장하고, 학생회 예산은 학교기본운영비의 1% 이상 의무 편성토록 하고 있다.

▲혁신학교, 10년의 성과와 과제

혁신학교는 지난 2009년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 시절 처음 등장했고, 여타 시도 교육청으로 확산된 정책이다. 이곳에선 교사와 교과에 따라 다양한 수업 활동이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다. ‘배움의 공동체’나 ‘립 러닝(거꾸로 교실)’ 같은 단어는 혁신교육의 상징성을 띤다.

정옥희 전북교육연구원 교수부장은 “혁신학교는 정부에서 정책을 만들어서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퍼트린 게 아니라 교육운동을 하신 많은 선생님들이 지역 일선학교 현장에서 체득한 결과를 정책으로 흡수한 경우다”고 소개했다.

학교살리기를 하고, 작은학교가 통폐합 되는 걸 막아내서 학생수를 늘리고 교육과정을 새롭게 하고, 마을 주민과 소통하며 만들어낸 사례들이 모아진 결과물이다. 이 같은 현장의 장점들을 충분히 확인한 뒤 정책에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교육법에 대해 획일화된 교육을 탈피해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능력이 배양됐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학생부종합전형 등 대학 입시와 관련해 공정성 논쟁을 거치며 신뢰가 퇴색됐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혁신학교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정옥희 전북교육연구원 교수부장은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선 헌신과 열정, 그리고 교육적 비전을 가진 선생님들의 경험치를 녹여내야 한다”며 “좋은 선생님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충분한 시간과 여건을 조성하며 기다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무상교육과 무상급식 등 복지정책에 대해선 수년에 걸쳐 거의 다 정책으로 만들어졌다”면서 “향후 복지를 어떻게 확대해 갈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상상력이 필요하도”고 했다.

지금까지는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아이들의 교육비 일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복지정책을 다른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력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며, 기초학력 부족을 충족시킬 학력복지 부문에 새롭게 접근해야 될 시점이다”고 제언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j@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