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3차 재난지원금과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일자리 100만개 제공의 신속한 집행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 상황 때문에 한 해를 보내는 마지막이 더 어려워졌다”며 “정부는 어려움을 더 먼저. 더 많이 겪는 국민들을 지키는 역할을 모든 일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상황 악화와 방역강화 조치로 큰 타격을 입은 중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 지원이 시급하다”며 “국회를 통과한 3조원의 3차 재난지원금의 피해 맞춤형 신속 집행”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내년 설 연휴 전으로 계획됐던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1월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영업이 제한 금지되는 경우 임대료 부담까지 고스란이 짊어지는 게 과연 공정한 일인지에 대한 질문이 뼈 아프다”고 언급하고,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확산하기 위한 정책자금 지원, 코로나로 인한 영업부담 완화를 위한 세제와 금융지원 확대 노력도 더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힘이 되도록 정부가 직접 긴급 일자리 100만개 이상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내년에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가 처음 시행되는 것도 같은 취지”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청년층과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이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약자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눠야 한다”고 미증유의 재난상황에 모두 힘을 모아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로 인한 내수 위축에도 다행히 거시경제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면서 수출과 투자 등 경제활력을 높이는 대책 등 지원책 마련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