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금파춤보존회(대표 애미킴)가 진행하는 제15회 풍남춤樂페스티벌-국제안무가전이 8일 오후 4시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펼쳐진다. 

올해의 경연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싱가폴, 러시아팀의 참가가 무산되면서 한국무용이 강세를 보였다. 본선에 오른 참가자 4팀 중 3팀이 한국무용이고, 중국팀은 조선민족무용무용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한국 안무가는 장요한, 염지혜, 조수빈이며 중국 안무가는 피아오젱우다. 

풍남춤樂페스티벌의 또 다른 다양한 볼거리는 개막공연과 축하공연을 통해 준비되어 있다. 개막공연은 조선궁중정재 ‘처용무’가 움댄스컴퍼니에 의해 펼쳐진다. 

또한 축하공연으로 김대원발레단, 애미아트-차이나china, 김정숙무용단 등 전북의 춤예술인들이 우정 출연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올해는 코로나19확산에 따라 무관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침체된 춤 예술계에 새로운 기운을 회복하고자 ‘거리두기 스페셜 좌석제’를 도입하여 관객 50명에게 관람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유투브 방송을 통해 전세계로 생중계한다. 

풍남춤樂페스티벌은 2006년 시작되어 2009년 춤 명인 등용문의 장으로 확장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또한 2014년부터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다시 한 번 발돋움하여 국·내외 젊은 무용인들의 축제로 예술표현을 점차 세계로 확장 시킬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안무가전 형식으로 펼쳐진다. 

애미킴 대표는 “풍남춤樂페스티벌은 춤을 통한 변화 과정 안에서 ‘전라북도 전주’라는 브랜드를 ‘새만금’과 함께 춤 중심, ‘춤랜드마크(landmark)’로 인식 시키고자 한다”며 “향후 전라북도를 ‘동북아시아 최대 춤페스티벌’ 거점으로 성장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