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노동단체가 오는 28일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앞두고 노동환경 안전망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22일 오전 더불어 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매년 2400여명의 노동자가 노동현장 곳곳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고 있다”며 “노동현장에서 산재로 사망하는 노동자들의 죽음을 막기 위해서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속에서도 노동자들이 산업사고로 목숨을 잃는 것은 산재사망 기업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때문”이라면서 “산재사망 노동자들 대부분이 하청 비정규직인 이유는 기업들이 산재사고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여전히 위험의 외주화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그러나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과 위험의 외주화를 막기 위해 수십년 동안 싸웠지만 올해 시행되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도 ‘산재사망에 대한 하한형 처벌’도 삭제됐다”며 “하청 비정규 노동자의 생명·안전·인권을 위해 도급금지를 확대하라는 인권위의 권고를 노동부가 거부해 여전히 노동자는 달라진 것 없는 일터에서 죽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복되는 산재사망을 끝내기 위해 노동시민단체와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김수현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