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코로나19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에게 인건비를 먼저 지급하기로 했다. 공공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에게 인건비를 우선 지급키로 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불안했던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사업시설이 휴관하거나 일자리 프로그램이 중단돼 소득이 끊긴 15개 공공부문 일자리사업 참여자 9,557명의 인건비에 대해 ‘선 지급, 후 보강’ 방침을 결정했다. 이달 중에 미리 지급되는 인건비는 3월분 총 28억원 규모이다.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이 돼 일자리사업이 재개되면 보강근무를 하도록 한다는 전제로 이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돕기 위해 이 돈을 우선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사업이 중단된 공공부문 일자리사업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자연생태관 해설, 도서관 기간제, 만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 대상 어르신이 참여하는 노인일자리 등이다.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의 활동기간은 사업유형에 따라 최소 4개월에서 최대 1년 가량이며, 매월 1인당 14만원~200만원의 인건비를 지급받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사업이 중단되면서 소득원이 사라져 기본적인 생계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근무기간이 한정된 비정규직이어서 사업 중단에 따른 지원이 사실상 없는 만큼 사업 재개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향후 코로나19가 진정국면에 들어가고 일자리사업이 재개되면 보강근무를 한다는 전제로 이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도와주기 위해 인건비를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공공부문 일자리사업 인건비는 재난기본소득과는 별개다. 앞서 시는 취약계층 5만명의 긴급생활안정을 위해 1인당 52만7,000원씩 총 263억5,000만원의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역 내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면서 “향후 닥쳐올 경제적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