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방향을 논의할 공론화위원회 사전 단계인 공론화 사전준비위원회가 구성됐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준비위는 7명으로 구성됐다. 전문가 2명, 시민사회단체 2명, 공무원 1명, 시의원 1명, 언론인 1명이다.

준비위 위원은 이희진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사무총장과 이양재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홍인철 연합뉴스 전북본부 부본부장, 김진옥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이정현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남규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정책위원장,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 등이다.

공론화위원회를 준비하는 사전준비위원회는 △위원 구성 △공론화 방식 결정 △주요 의제 선정 등을 폭넓게 검토하게 된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시민과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는 등 사회적 합의 도출 과정을 거쳐 대한방직 부지의 올바른 방향을 정립할 공론화위원회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공론화위원회가 가동될 경우 시는 △사회적 갈등 최소화 △토지소유자에 대한 특혜 논란 차단 △투명한 시정운영을 통한 행정 신뢰 향상 △시민들이 직접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등을 기대하고 있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사전준비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대한방직 부지를 어떻게 할지 사회적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론화위원회를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구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