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대응에 이어 생명공학 분야 포럼을 개최하는 등 미래를 끌어갈 핵심인재 양성에 집중했다.

전주시는 3일 전주의 미래를 책임질 미래전략포럼단 참여 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테크놀로지’ 2차 미래전략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에는 이상엽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이자 카이스트 연구원장이 초청됐다.

친환경 화학제품, 연료, 비(非)식용 바이오매스(생물연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대사 공학의 선구자로 명성이 높은 이 교수는 포럼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응용되고 있는 생명공학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기존의 석유화학산업을 대체할 바이오산업의 핵심이 되는 미생물 균주를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세계최초로 개발한 시스템 대사공학의 연구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시는 매월 2회에 걸쳐 카이스트(KAIST)의 각 분야별 전문 교수를 초빙해 지역의 미래성장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3차 미래전략포럼은 오는 17일 앞두고 있다.

시는 학습과 연구활동을 통한 미래전략포럼단의 역량 강화를 통해 향후 전주시의 미래를 바꿀 국책·전략사업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미래전략포럼을 통해 전주시를 이끌 차세대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여 선도적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