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국가사업이 올 상반기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상시적 대응체계로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정부의 재정지원이 하향식 배분에서 지자체 간 경쟁을 통한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전환되고 있고, 공모사업의 60%가 상반기 몰릴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시는 정부와 정치권 등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보다 많은 국가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전주시 공모사업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대응체계를 구축, 공모사업을 체계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사람, 생태 문화 등 시정 핵심가치를 품은 전주다움을 지키고 키우면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는 입장이다. 현재까지 시가 발굴한 사업은 △도시재생 사업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녹색자금 지원 사업 등 총 40건에 해당한다.

시는 또 정부 부처별 공모계획을 분석해 광역적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우선 발굴하고 소규모 공모사업이라도 시정목표·방침에 부합하는 분야는 적극적으로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공모에 참여한 사업에 대해서는 각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대학과 연구기관, 혁신도시 공공기관 등과 협력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총 78건의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023억원을 확보하는 등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선정된 주요 공모사업으로는 △수소 시범도시(국비 145억) △거점형 공공직장 어린이집 건립(국비 39.8억) △창업도약패키지(국비 69억) △제1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국비 33억) 등으로 지역현안 해결 및 지역성장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정부의 공모사업으로 확보된 국가예산은 지역의 현안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발전에 파급력이 높은 공모사업을 우선순위에 두고 최종 선정하기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