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확장에 따른 주민 불편과 지역 발전 저해요인으로 취급받던 전주교도소에 대한 이전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법무부가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사업을 위해 추진 중인 기본설계용역이 올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마무리 단계에 있다.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사업은 1500억여원을 투입해 전주교도소를 현 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 21만7000여㎡에 신축 이전하는 사업이다.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을 위한 설계용역은 2018년 8월 착수, 기본설계 240일·실시설계 300일의 총 540일간으로 용역비는 총 30억원이 투입됐다.

시는 법무부가 기본설계용역을 올 상반기 마치면 하반기 이전부지 가운데 작지마을 20여 가구에 대한 보상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나머지 이번부지 거주민에 대한 보상은 내년 초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거주민 보상을 마치는 대로 착공에 돌입해 이르면 2023년 모든 사업을 마칠 것으로 전망했다.

1972년 전주시 외곽인 현 평화동 부지에 둥지를 튼 전주교도소는 도시개발이 확대되면서 주민 불편과 서남권 개발의 장애 요인이 돼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반면 주민 반발 등으로 난항을 겪어 당초 계획보다 사업이 지연된 상황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사업은 전주 남부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다. 주민 반발 등으로 난항을 겪었으나 올 하반기 작지마을을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거주민 보상 절차를 밟는 만큼 주민들의 공감대도 일정 부분 형성됐다”면서 “기간 동안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